애플페이 교통카드 충전 방법(티머니 등록 방법, 주의사항)
애플페이 교통카드란, 애플 지갑(Apple Wallet) 앱에 등록해 사용하는 ‘모바일 티머니’ 기반의 교통카드입니다.
기존 실물 교통카드 없이도 애플페이 교통카드를 통해 지하철, 버스 등을 이용할 수 있어 아이폰 교통카드 혁신의 대표 사례로 꼽힙니다.
애플페이 교통카드는 애플워치에서도 사용할 수 있으며, 티머니와 연동되어 편리함을 극대화했습니다.
1. 아이폰에서 ‘지갑’ 앱을 엽니다.
2. 우측 상단의 ‘+’(더하기) 아이콘을 탭합니다.
3. ‘교통카드’ 항목에서 ‘티머니’를 선택합니다.
4. 화면 안내에 따라 등록 과정을 마치면 애플페이 교통카드 등록이 완료됩니다.
5. 애플워치에는 아이폰에서 ‘Watch’ 앱 → ‘지갑 및 Apple Pay’에서 ‘카드 추가’→‘교통카드’ 선택, 화면 안내를 따르면 됩니다.
Tip: 하나의 티머니 카드는 한 기기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니, 아이폰과 애플워치 모두 사용하려면 각기 다른 카드를 등록해야 합니다. 잔액 이동은 불가합니다.
아이폰에 지갑앱을 지우거나 없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바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애플페이로 교통카드(티머니) 충전하는 정확한 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 아이폰 또는 애플워치에서 ‘지갑’ 앱을 실행
- 교통카드(티머니)를 선택
- ‘금액 충전’ 버튼을 탭
- 원하는 충전 금액을 선택
- 결제 카드를 선택(애플페이 등록된 현대카드, 신한카드 등)
- Face ID 또는 Touch ID로 결제 인증
- 충전 완료
자동충전 설정: 자동충전이 활성화된 경우 추가 금액 수동 충전은 불가능하며, 수동충전을 원하면 ‘자동 충전’ 해제 후 충전을 진행해야 합니다. 이후 자동충전은 다시 설정 가능합니다.
모바일 티머니 앱: 만약 애플페이가 아닌 타 결제수단으로 충전하고 싶다면 ‘모바일 티머니’ 앱(앱스토어에서 검색 및 다운로드)을 사용하세요. 단, 이때는 연동된 기기에서만 충전이 가능합니다.
애플페이 교통카드는 ‘익스프레스 모드’가 적용되어, 별도 인증 없이 단말기에 아이폰 또는 애플워치를 대면 간편 결제가 가능합니다.
‘애플페이 교통카드’는 배터리 부족 시에도 최대 5시간 대중교통 이용이 가능해 진정한 ‘아이폰 교통카드 혁신’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다만, 사용 시 일부 가맹점에서는 사용할 수 없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 애플페이 교통카드는 신용카드(교통기능 포함X), 체크카드 등을 지갑 앱에 등록 후 충전, 결제 가능합니다.
- 후불제 교통카드는 현재 지원되지 않습니다.
- 티머니 카드는 반드시 ‘대한민국’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 자동충전 중에는 수동충전 불가. 자동충전 해제 후 충전.
- 한 계정, 한 기기 원칙! 기기별 잔액 이동 불가.
- 카드에 문제가 생기거나 충전이 되지 않으면 ‘교통카드 발급처(티머니)’ 공식 고객센터에 문의해야 신속히 해결할 수 있습니다.
- 애플페이 교통카드 등록 및 충전은 오직 ‘지갑’ 앱과 ‘모바일 티머니’ 앱에서 가능합니다. 웹사이트 링크, 앱 내 이상한 경로는 절대 사용하지 마세요.
- 잔액 부족, 충전 안 됨 등의 오류 발생 시 앱에서 ‘카드 수정’·‘삭제’ 후 재등록하면 대부분 해결됩니다.
- 분실·도난 시, ‘나의 아이폰 찾기’로 기기 잠금 후 카드 사용 제한 가능.
애플페이 교통카드 충전, 애플페이 티머니 등록, 아이폰 교통카드 사용법, 티머니 충전 방법 등은 반드시 공식 경로(지갑 앱, 모바일 티머니 앱)로만 해야 하며, 검색이나 커뮤니티의 임의 메뉴 경로는 지양하세요.
만약 특정 기능이나 사용법이 잘 작동하지 않는 경우—예를 들어, 신용카드 결제오류, 자동 충전 미작동 등—티머니 공식고객센터 또는 애플 공식 지원을 이용하시면 됩니다(이 외 경로는 신뢰성이 낮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65세이상 교통카드 발급 방법(서울, 경기, 인천) >>
모성보호시간 신청방법 >>
댓글
댓글 쓰기